공지사항 |
제목 | KOTRA 고객응대근로자 보호 매뉴얼 개발 컨설팅 완료 | ||||
작성자 |
한국감정노동인증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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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3.01.20 15:48 |
조회수 | 667 |
수행계획서를 토대로 직원들을 대상으로 악성민원 관련 인터뷰는 물론 설문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매뉴얼에 반영해야 할 내용들을 파악하였습니다. KOTRA의 경우 Kotra의 지사화 및 바우처 사업이 주력사업이며 업무의 특성상 전화는 물론 직접적인 대면을 통한 민원해결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지사화 관련 민원 발생의 80%가 고객의 오해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민원의 유형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였으며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이를 구체화하였습니다.
이번 컨설팅은 고객응대근로자 보호를 위해 매뉴얼을 개발하였으며 영문 매뉴얼까지 함께 포함하여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와 설문조사 결과를 근거로 하여 KOTRA 고객응대근로자 보호 매뉴얼의 목차를 구성하였고 개발 작업에 착수하였습니다.
고객사 요구에 맞춰 개발된 매뉴얼은 고객사의 리뷰를 통해 몇 차례 수정 및 보완작업을 통해 최종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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