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노동관리사자격증
 
자격증 개요
 
감정노동관리사 자격증 개요

감정노동관리사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감정노동과 관련하여 개인은 물론 기업(조직)입장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한 자격증이다.

기업의 모든 조직은 물론 고객접점에서 근무하는 관리자나 직원들이 감정노동을 수행하면서 알아야 할 감정노동이론, 감정노동실무, 감정노동해결 및 관리에 이르기까지 조직 내 감정노동을 체계적으로 다루기 위해 필요한 실무역량을 검증하는 100%실무중심의 자격증이다.

감정노동관리사의 역할

감정노동관리사는 감정노동이 발생하는 현장에서 감정노동과 관련한 이론과 실무지식을 바탕으로 접점직원의 감정 관리는 물론 이들이 직무 스트레스로 인해 감정소진이 되지 않도록 조직의 감정노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아래는 감정노동관리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이다.

  •   ·  감정노동 및 직무 스트레스 해소를 통한 접점직원 보호 및 관리
  •   ·  감정노동 사전 예방 활동 및 사후관리
  •   ·  감정노동 보호 매뉴얼 개발 및 작성
  •   ·  감정노동자 대상 감정케어 방법 개발 및 공유
  •   ·  기업 내부 직원 및 접점 감정노동자 대상 교육 및 훈련
  •   ·  감정노동 모니터링 결과 분석을 통한 개선안 마련 및 기획
  •   ·  조직 활성화 및 직원 지지 프로그램 도입 기획
  •   ·  블랙컨슈머 대상 대응 프로세스 개발 및 구축 등